회원 로그인 창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고전압 자동차와 CAN-OBD - 진단 및 센서


고전압 자동차와 CAN-OBD - 진단 및 센서

이경섭 | 복두출판사

출간일
2020-06-01
파일형태
용량
140 K
지원 기기
PC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전자책 프로그램 수동 설치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 자동차 기술은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료전지 자동차 등 각종 ‘고전압 자동차 시대’에 접어들게 만들었다. 그러나 각종 안전사고가 하루가 멀다 하고 빈발하는 국내에서 안전에 대한 아무런 대책도 없이 전기, 하이브리드 및 연료전지차부터 무조건 생산하겠다고 하는데 기술 안전에 대한 기본 인프라가 없으니 각종 고전압 자동차의 감전사고는 사실 이미 예약된 것이나 크게 다름이 없다.

이 책에서는 고전압자동차의 각종 기술과 이론의 설명이 주를 이루지만 내용 곳곳에 독일과 유럽연합이 실시하고 있는 고전압 자동차 기술에 대한 안전교육의 의무화를 도입해 우리의 미래의 젊은이들이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기본기술과 기본 안전교육에 중점을 두었다. 감전 사고가 난 뒤에 뒤늦게 부랴부랴 안전교육 의무화를 할게 아니라 차세대 고전압 자동차와 그에 대한 정비점검 기술기반의 인프라는 미리 준비하자는 차원이다. 더 늦기 전에 정부 관련부처는 고전압자동차의 안전 교육부터 의무화 해야한다고 본다! 자동차의 전력화에 따른 새로운 기술들과 더불어 그에 합당한 안전에 대한 인프라가 제대로 갖추어졌을 때만이 비로소 CAN, OBD, X-By-Wire, 커넥티드 등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의 자동차 디지털혁명이 시작될 수 있기 때문이다.

머리말
산업혁명이 시작된 지 약 150년, 이제 우리는 4번째 산업혁명을 눈앞에 두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디지털화(Digitalization)된 명시적 지식들과 암묵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는 맞춤의 대량화(Mass customization)이다. 이는 이는 자동차산업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초기의 내연기관 자동차에서부터 하이브리드자동차, 전기 자동차 그리고 연료전지 자동차까지 다양한 동력발생장치 자동차들이 등장했으며 이젠 자율주행자동차 실행까지 목전에 두고 있다. 자동차의 생산, 관리, 소비, 정비점검, 리사이클링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서 패러다임적 변화의 바람이 불어오고 있다.

지난 20여 년 사이 자동차에는 더욱 많은 전기 전자부품들과 부품들의 덩어리인 모듈들이 사용되어왔고 앞으로도 자동차 구동장치 및 편의장치들의 전력화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유럽 선진 자동차업체들은 이미 전기 자동차와 하이브리드자동차 및 연료전지 자동차모델들을 시장에 선보이기 시작했고 2020년부터 맞춤의 대량화(Mass Customization)로 생산될 폴크스바겐의 ID모델들과 메르체데스의 EQ모델들이 출시될 예정이어서 본격적인 고전압 자동차시대로 돌입하게 된다.

하루가 다르게 기하급수적으로 많아지는 각 부품들간의 정보량으로 인해 자동차의 통신망 시스템 또한 광통신과 디지털 커넥티드 드라이브 등을 기반으로 비약적으로 확장하면서 발전하고 있다.

자동차의 감각기관이라 할 수 있는 각종 센서들로부터 얻은 다양한 정보들은 새로 개발된 통신망 시스템에 전달되어 각 운전조건에 따른 최적의 운행상태를 제공함으로써 안전성과 편의성은 물론 친환경성까지 향상시키고 있다.

2000년대부터 전 세계 자동차 통신표준시스템으로 제정되어 실용화된 CAN-BUS 시스템과 90년대 말에 등장하기 시작한 하이브리드 고전압 전기 자동차는 이제 자동차 역사에서 중요한 변곡점이 되었다. 그 후 고전압자동차를 위한 전기전자부품들이 꾸준히 늘어나면서 현대의 자동차 기능은 더욱 복잡해지고 정교해졌다.

현재는 물론 미래의 복잡하고 정교한 자동차들을 정확하고 빠르게 진단하고 수리, 관리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진단법과 정비점검기술 방식만으로는 부족해졌다. 다양한 신기술들에 대한 새로운 진단방법과 정비점검기술은 물론 그에 따른 새로운 자동차기술교육과정 및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조금이라도 부응하고픈 마음에서 이 책을 내게 되었으며 이 책이 현재 자동차기술에 대한 기본입문서로서 유용하게 쓰이기를 기대하는 마음이다.

2019. 06. 22. Berlin에서 이경섭

저자소개

1959년 충남 공주 출생
1994년 베를린공대 자동차공학과 졸업(Dipl.-Ing 학위)
2017년 First Avenue Engineering Germany 대표

그 후 독일에서 자동차신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일을 해오면서 국내의 여러 자동차 전문지에 칼럼과 기사들을 기고해오고 있다.
현재는 베를린 자동차 마이스터학교와 연계하여 자동차 신기술 커리큘럼 개발 및 국내 자동차 학생들과 교수들을 대상으로 하는 자동차 기술연수 교육을 담당하고 있으며, 독일 수퍼차저 엔지니어링회사와 함께 스마트 워터인젝션시스템(Smart Water Injection System) 공동 개발을 추진하는 중이다.

▶ 저서
《고전압 자동차와 CAN-OBD》 (2019)

목차

Chapter 1. 고전압 자동차와 시스템모듈
Chapter 2. 고전압 자동차에 대한 기술 및 정비 교육
Chapter 3. 자동차 통신망 시스템(CAN BUS)
Chapter 4. 자동차 진단의 기초와 OBD 시스템
Chapter 5. 모던자동차의 감각기관인 센서의 기본구조와 파형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4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