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창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 바이오통계학
  • 바이오통계학
    <박서영>,<김화정> 저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콘텐츠 상세보기
사회주의자로 산다는 것


사회주의자로 산다는 것

<임승수> 저 | 수오서재

출간일
2023-06-16
파일형태
ePub
용량
52 M
지원 기기
PC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전자책 프로그램 수동 설치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우리는 과연 사회주의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사실 사회주의는 생각보다 훨씬 우리의 일상 가까운 곳에 스며들어 있다. 일례로 전 세계가 주목한 코로나19 감염병 대처 방식도 지극히 사회주의식이었다. 국가가 앞장서서 공공 재원과 행정력을 동원해 감염병에 대처했으며 코로나 진단 검사와 치료를 누구나 무상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받을 수 있었다. 이러한 보건 의료 정책과 더불어 국민건강보험공단, 국공립학교, 국공립어린이집, 무상 급식, 공공 임대 주택, 부자 증세 등등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복지 및 재분배 정책은 모두 사회주의적 성격을 가졌다. 그런데 복지를 확대하길 원하면서도 왜 사회주의에는 유독 반감을 가질까?

저자는 사람들이 막연하게 가지고 있던 사회주의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본격적으로 해소한다. 이를 위해 자본주의가 대세이면서 동시에 분단국가인 대한민국에서 30년 차 사회주의자로 살아온 자신의 이야기를 아낌없이 들려준다. 또한 자본주의의 은폐된 착취 시스템이 작동하는 원리를 해설하고, 역사적 관점에서 자본주의의 태생과 최후를 통찰한다.

사회주의로의 강요는 없다. 다만 질문이 시작될 뿐이다. 최악의 빈부 격차, 극심한 이윤 지상주의, 유례없는 환경 파괴, 만연한 생명 경시 풍조가 지배하고 있는 이 땅에서 우리는 무엇을 소중하게 여기며 지켜나갈 것인지. 증오와 배척, 불평등와 불공정 너머의 세계를 꿈꾸며, 우리 삶의 지표에 진중한 화두를 던진다.

저자소개

사회주의 대중화를 꿈꾸는 사람. 빈부 격차가 심한 사회에 태어나다 보니 기왕이면 경제적으로 넉넉한 쪽에 속하기를 원했고 열심히 공부해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에 입학했다. 그렇게 대한민국 입시 제도에 성공적으로 편승해 안온한 삶을 영위하고자 했으나 대학 시절 우연히 읽은 카를 마르크스의 《자본론》으로 인해 계획에 균열이 가기 시작했다. 극단적인 빈부 격차는 개인의 능력 차이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노동자에 대한 구조적 착취로 인해 필연적으로 발생한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일하는 자는 점점 가난해지고 일하지 않는 자는 부자가 되는 자본주의의 은폐된 착취 시스템에 눈을 뜬 뒤 세계관이 근본적으로 뒤흔들려 사회주의자가 되었다. 반도체 소자 연구로 석사 학위를 받은 후 관련 기업에서 5년간 연구원으로 일했지만 결국 직장을 그만두고 불안정한 작가의 삶을 선택했다. 이후 줄곧 글과 강의를 통해 노동자가 주인이 되는 세상, 돈이 아닌 사람이 중심이 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힘쓰고 있다. 사회주의자는 불순 세력이며 빨갱이라는 시선이 여전한 분단국가 대한민국에서 30년째 사회주의자로 살아오며 겪은 일들을 이 책에 썼다. 각자도생의 자본주의 사회에서 공동체적 가치를 품고 살아가는 삶에 대한 진솔한 고민과 성찰, 일상의 면면을 꾹꾹 눌러 담았다. 지은 책으로는 《원숭이도 이해하는 자본론》, 《원숭이도 이해하는 마르크스 철학》, 《와인에 몹시 진심입니다만,》, 《나는 행복한 불량품입니다》, 《삶은 어떻게 책이 되는가》 외 다수가 있다.

목차

들어가는 글

1장. 나의 시선이 가닿는 곳

사회주의자로 30년, 나는 왜 여전히 좌파로 사는가
“아빠, 빨갱이가 뭐야?”
뿔은 달리지 않았습니다: 사회주의에 대한 오해들
우리 앞에 놓여 있는 시간의 강
소싯적 똘이장군을 좋아하던 그 꼬마는,
북녀가 남남에게 들려준 이야기
사회주의자의 소신투표
걷는 방향을 정확히 알고 있다면

2장. 당신은 자본주의자인가요

복지는 좋은데, 사회주의는 싫다고?
사적 소유는 정당한가
자본가의 손에 핸들이 있는 한 언제나 목적지는 같다
“우리 아버지가 직원을 착취하고 있는 건가요?”
계급배반투표와 자존감의 상관관계
국가보안법 에피소드 엮음
비록 구부러질지언정 부러지지 않는 이유
재테크의 땔감이 된 자본론

3장. 어느 평범한 사회주의자의 나날

좌파 아빠의 자식 교육 분투기
취향 만세!
와인 강의하는 사회주의자
아내는 페스코 베지테리언
남성 사회주의자의 페미니즘 성장기
오늘도 뚜벅뚜벅 걸음을 옮긴다

4장. 세상이 진일보하냐고 내게 묻는다면

인간의 이기성에 대한 논박
‘공정’마저 사유화하려는가
사회주의가 성장하고 있다는 명백한 증거
중남미에서 불어오는 혁명의 바람
인류 최초의 사회주의자, 예수
카르페 디엠을 관철하는 삶

나가는 글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4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