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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고 음미하는 삶에 대하여


누리고 음미하는 삶에 대하여

<김권수> 저 | 포춘쿠키

출간일
2021-10-19
파일형태
ePub
용량
29 M
지원 기기
PC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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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소개

카카오브런치 구독자수 1만 7,000명을 훌쩍 넘는 인기 작가이자 마음 멘토의 신작
[제3회 브런치북 프로젝트 대상], [대한민국 전자출판대상 우수상(기획력 부문)]에 빛나는 전작들을 잇는
새 책의 키워드, ‘누리고 음미하기’


진짜 힘들 때, 해도 해도 도무지 답을 없을 때 ‘몰라, 몰라 나도 몰라’라며 포기하는 순간이 있다. 때로 이런 순간이 약이 된다. 걱정과 문제가 풀렸다기보다 이런 틈을 통해 원하지 않게 잠시 쉰다. 운이 좋다면 그 틈을 통해 해답을 얻기도 한다. 옆으로 여는 문을 당기거나 밀고 있었다는 사실을 어이없이 깨닫는 순간이기도 한다. 감각이나 감정에 묶여 있는데 이성적으로 문제를 풀려고 할 때다. 감정의 문제를 이성으로 풀려고 할 때 우리는 쉽게 지친다. 문제를 풀려는 마음에 집착하다 보면 감각과 감정이 보내는 신호를 무시하기 쉽다. 그래서 오히려 감정에 묶인다.

감각과 감정은 ‘쉬어라’, ‘그건 아니야’, ‘다른 곳을 한 번 봐’라고 말하고 있지만 알아차리기 힘들다. 힘든 순간을 그냥 받아들이고 허용할 때 오히려 일이 잘 풀린다. 고민이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때 포기라는 양식을 빌려 인정하고 허용할 때 묶였던 곳에서 풀려난다. 때로는 도전이나 저항보다 포기가 유익할 때가 있다. - 본문 중에서

이 책과 마주하기 전, 절대 오해해서는 안 되는 유의사항이 한 가지 존재한다. 바로 ‘누리고 음미할 정도로 마냥 행복한 시간들이기에 무작정 낭만적으로 살자’는 오해이다. 힘들고 팍팍한 삶 속에서도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을 놓치지 말고 귀하게 살아보자는 의미를 곱씹어 보아야 이 책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정확하게 누리고 음미할 수 있다.

제3회 브런치북 프로젝트 대상을 수상한 전작 『내 삶의 주인으로 산다는 것』에서 ‘내 삶의 주인’이라는 키워드로 현재에서는 길을 잃고 미래에 대한 방향성마저 놓쳐버린 3040세대에 희망과 공감을 전하였는데, 이번에는 ‘누리고 음미하기’라고 하는 자존감과 마음 챙김에 연결고리를 갖는 주제 및 작가 자신의 내밀한 스토리들을 오밀조밀하게 엮어 다시 한 번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선사한다.

저자소개

두뇌훈련 지도사인 브레인트레이너(국가공인)이자 내적동기 전문가로 국립 경상대학교와 국립 경남과학기술대학교에서 강의하고 있다. 주요 관심 주제인 행동과학과 동기, 몰입(flow), 긍정심리를 연구하면서 심리학 이론만으로 명쾌하게 설명되지 않았던 현상의 실마리를 뇌과학에서 찾았다. 이후 인간의 행동과 심리를 뇌과학과 접목하여 해설하는 글을 쓰고 있다.
기업체와 공공기관, 개인을 대상으로 강연과 코칭을 하며 깨달은 사실이 있다. 조직과 개인이 겪는 대다수의 갈등이 자기인식과 조절능력, 사회성에서 비롯된다는 점이다. 이는 인격이나 인성의 문제로 여겨지지만 사실은 두뇌 활성화와 균형 발달에 연관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두뇌가 급격하게 성장하는 어린 시절 어떤 교육을 하는지에 따라 한 사람의 삶이 바뀔 수 있다고 믿는다.
이런 고민을 담아 <카카오브런치>에 ‘부모라면 알아야 할 아이들의 뇌’라는 글을 연재해 자녀를 키우고 있는 독자들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두뇌 전문가로서, 학생을 가르치는 교육자로서, 더불어 두 아이를 둔 아버지로서 이론이 아닌 행동으로 실천하기 위해 오늘도 노력한다.
휴먼교육기업 휴스톤(HUSTONE)과 휴먼경영전략연구소의 대표교수이며 (사)한국명상학회 상임이사, 명상지도 전문가, 액션러닝 전문코치, 버크만 진단(Birkman Research)의 퍼실리테이터로도 활동하고 있다. 자존감 회복에 관한 베스트셀러이자 제3회 카카오브런치 대상 수상작인 《내 삶의 주인으로 산다는 것》과 《감성시대의 인간관계 경영》(공저) 외 다수의 책을 썼고 e-러닝과 긍정심리자본 및 액션러닝 등에 관한 논문을 집필한 바 있다.

목차

프롤로그 마음을 챙겨 바라보는 노력과 변화

Chapter 1. 생각을 바꾸어 보면… 역설의 의지

완벽하지 않은 것들을 즐기는 힘
취약함에 대한 수용력
결핍의 충만함
감각의 지배에서 벗어나기
불편함을 사는 사람들
누리고 음미하기 Ⅰ - 보다 충만한 일상을 위한 역설적 실천

Chapter 2. 마인드풀니스(Mindfulness)

빗속에서 춤추는 것을 배우다
유연한 포기, 인정하고 허용하는 순간 늘리기
행복을 담는 그릇
모든 순간은 변한다
마음을 알아차리고 챙기다
누리고 음미하기 Ⅱ - 일상에서 마음을 챙기는 ‘마인드풀니스’ 실천법

Chapter 3. 새로운 힘, 띄어쓰기

삶의 띄어쓰기, 거리두기
혼자 있는 즐거움
때로는 죽음을 통해 삶과 만나다
소유에 소유되지 않는 힘
감각의 만족비용
세상을 밝히는 뇌의 감정 조절 연결성
누리고 음미하기 Ⅲ - 마음의 근력을 높이는 방법

Chapter 4. 인식의 전환

걱정이라는 파도타기
내가 먹이를 주는 방식
생각이 우리를 가두지 않도록
비교하는 관성을 넘어
앵글을 바꾸는 연습
나누어 보자, 목표를 나누면 여유가 자란다
누리고 음미하기 Ⅳ - 생활 속 회복력을 높이는 방법

Chapter 5. 나를 키우는 셀프코칭

행복하려면 행복한 자신과 만나라
자기위로 근력 키우기
자기 보기, 나에게 저항하지 않는 법
내 감정과 친해지기
감정의 이해와 내 감정과의 관계 만들기
누리고 음미하기 Ⅴ - 스스로 위로하는 방법

Chapter 6. 낯설고 익숙한 관계의 거리

위로를 만드는 ‘연결’의 스위치
관계 가지치기
타인의 시선과 나의 만족 시스템
추억은 우리를 지켜주는가
누리고 음미하기 Ⅵ - 현명한 관계를 관리하는 활동

Chapter 7. 채움의 시간

나만의 안전지대, 케렌시아 만들기
내 삶의 구성비
일상의 성공하는 입장 만들기
충만함, 감각의 몰입도
긍정적 정서의 수혈
누리고 음미하기 Ⅶ - 채움의 일상을 위한 선택

Chapter 8. 일상의 누림

하루에서 다행인 이유를 찾다
나만의 프로젝트
일상의 흥미를 높이는 패턴 역행
결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아웃사이드 데이
특별한 탐닉, 산책
누리고 음미하기 Ⅷ - 누리는 일상을 위한 자기계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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